산업동물

홈 > 산업동물 > 돼지 > 생리 및 사양관리
제목 자돈 사양관리(압사방지 대책)
이름 bayer 작성일   2002.06.06

□  압사방지 대책 

각종 통계에 의하면 전염성 질병 감염으로 인한 폐사 이외에 가장 큰 폐사 원인이 압사이며 5% 대에 이르는 경우도 있다. 전염성 질병 감염으로 인한 폐사 이외에 가장 큰 폐사 원인이 압사인 것으로 확인되듯이 압사가 많이 발생하는 농장에서는 원인을 찾아서 예방대책을 세워야한다. 발생 빈도가 가장 높은 시기는 자돈의 활동이 민첩하지 못한 3일령 이내로서 특별히 주의하면서 다음의 원인들을 점검하여 대책을 세운다.  

 

가. 모돈이 과비되어 다리가 상대적으로 약할 때 발생률이 증가함으로 모돈이 과비되지 않도록 사양하고 운동을 시키는 등 민첩성을 유지토록 하여야한다.

나. 비유량이 부족하거나 유두 간격이 너무 좁으면 자돈들이 포유시 엉키게 되어 발생빈도가 높아짐으로 포유상태를 감안하여 비유량이 부족하면 요오드+ 아미노산 합제를 공급하여 비유량을 증가시켜주고 유두간격이 너무 좁으면 포유 자돈 숫자를 줄이도록 해준다.  

다. 모돈의 포유능력이 불량할 때도 발생빈도가 높아지게 되는데 성격적으로 차분하지 않거나  난폭 또는 우둔한 모돈이라고 판단되면 사용을 중지하여야 한다.

라. 겨울철에 실온이 너무 낮거나 반대로 여름철에 너무 더울 때도 발생 비율이 높아지는데 이는 체온조절기능이 떨어지는 시기임을 인식하고 실내온도 유지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 될 것이다.

마. 관리자가 근무를 태만히 하였거나 분만사의 관리자의 상주(常駐)위치가 멀리 떨어져 있을 때에 역시 증가하는데 자돈의 비명소리에 신경를 집중하여 돌발사고시 즉시 대처 할 수 있도록 근무자의 위치 선정을 잘 하여야한다.          

바.  분만 틀의 협소와 분만 책의 미설치 등이 원인 일 때는 시설을 개선하거나 포유자돈  숫자를 조정한다.

사. 근본적으로 노산을 방지하고 년 30% 정도의 모돈 교체를 계속하여 젊은 모돈군을 유지하는 것이 경제적으로는 중요하다. 



이전글 ▶ 자돈 사양관리( 인공포유 요령 )
다음글 ▶ 이유자돈 관리 ( 이유적기)